함월초등학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영양교육 -으슬으슬 환절기, 10월 제철음식으로 기적보충해요~
작성자 함월초 등록일 22.09.27 조회수 33
첨부파일

저탄소 농수산물 등 제철 음식을 친환경적으로 소비하는 방법!

 

가을 제철 음식을 즐기는 또 다른 방법! 바로, 친환경 녹색 소비입니다

제철 음식의 영양이나 효능만큼이나 식재료를 구매하고 소비하는 과정에서 건강을 고려하는 것도 중요하겠죠

최근에는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져 유기농이나 친환경 농산물, 로컬 푸드 등에 대한 인기도 높아지고 있는데요.

정부에서는 안전한 먹거리를 보장하는 다양한 농식품 인증 마크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친환경, 저탄소 관련 마크가 환경과 관련이 있는데요. ‘유기농마크는 합성 농약과 화학비료를 사용하지 않고 재배한 농산물, ‘무농약마크는 합성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화학비료의 사용을 최소화한 농산물임을 보증합니다

또한, 농축산물 생산 전 과정에서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는 저탄소 농업기술을 적용하여 생산한 농산물에는 저탄소마크가 붙어 있어요!

친환경 농법으로 재배된 농수산물을 운송하는 과정에서도 탄소가 발생하기 때문에 이동거리가 짧은 국내의 로컬푸드를 구매하는 것도 친환경 녹색 소비의 한 방법이 될 수 있다는 점 또한, 기억해주세요~!

 

일상 속 탄소중립실천법!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는 것부터!

 

음식은 생산부터 폐기까지 모든 단계에서 다량의 이산화탄소를 발생시키며, 음식물 쓰레기에서 발생하는 메탄가스는 이산화탄소와 함께 지구 온난화의 주요 요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음식물 쓰레기의 수거 및 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고농도 폐수는 수질오염의 원인이 되고 있어요.

 때문에 음식물을 남기지 않고 다 먹는 식습관을 실천하는 것만으로도 탄소 저감에 동참할 수 있답니다!

생활 속에서 음식물 쓰레기의 발생량 자체를 줄이는 것이 가장 좋지만, 음식물이 남거나 음식물 쓰레기가 발생하고 말았다면?

 과일의 씨나 생선 뼈, 양파나 달걀 껍질 등은 일반 쓰레기로 잘 분류하여 배출, 음식물 쓰레기는 종량제 봉투나 RFID 음식물쓰레기 종량기에 올바르게 배출해주세요~!

음식물 쓰레기를 20%만 줄여도 온실가스 배출량을 177만 톤이나 줄일 수 있다고 하니, 생각보다 엄청 큰 효과죠?

 특히 전체 음식물 쓰레기 중 약 70%가 가정 및 소형 음식점에서 발생하는 만큼 각 가정에서 음식물 쓰레기의 폐기량을 줄이는 노력이 꼭 필요합니다!